728x90

해피마린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모든 것이 더디게 흘러가는 시즌입니다. 추워지는 만큼 능률이 떨어지니 그렇습니다. 


보통 비수기라고 많이 부르는데.. 추우면 추운대로 먹고살 수 있게끔 열심히 물건을 찾아와야죠.. 그런 관점에서 오늘은 그간 찾아 구매하기로 한 


선외기 2점을 소개합니다. 


최근의 중고 선외기 시장도 많이 바뀌고 있는데요..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면 마력수입니다.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에는 어디서 흘러들어온지 모르지만 저마력 중고 선외기도 많았는데.. 이제는 50마력 이하는 찾아보는 것 자체가 힘들어지고 있고..


정말 간간히 60마력.. 이제는 90마력이상이 대세가 된것 같습니다. 그간 배도 많이 커진데다 50마력 아래로 새 엔진이 덤핑가격으로 마구 판매되다 보니


이제는 낮은 마력대 중고엔진은 더이상 업체들이 취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그래요.  업을 하면 벌어야 하니까는요. 


서두가 길었네요.. 



최근엔 선외기 4대를 매입했는데. 그중 3대입니다. 


1. 머큐리 90 4행정 20"

 지난번에 한대 들여 설치했던 엔진입니다. 2005년까지 나왔었던 머큐리 4행정엔진이고. 

드물게 이 시기에는 야마하가 머큐리에 파워헤드를 납품했던 시절이라 머리는 야마하 엔진입니다. ( 꼭 야마하라서 구입한건 아니에요.. ) 

심지어 안쪽 커넥터까지 야마하용이 같이 붙어있어서 야마하 컨트롤도 붙여쓸 수 있습니다. 


엔진은 모두 제칠이구요. 


카브입니다. 

사실 이 모터는 그리 싼게 아니었고 연식이나 사용시간들의 기본정보가 없었는데도 구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민물에서 사용된 엔진이었고 늘 실내 보관을 했다.. 라는 점입니다. . 덕분에 부식없이 말끔하게 보존되어있습니다. 

EFI의 장점이 있지만 카브 역시 특별히 기계적으로 많이 다른게 아니기 때문에 저는 상태가 좋으면 크게 종류는 가리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리깅을 같이 살 수 있었죠.. 


2. 또 머큐리 90 4행정 20"

 앞서 말씀드렸던 엔진과 같은 형식입니다. 야마하 헤드에 카브가 걸린 엔진이구요. 

훼일러에 붙어있었다고 하는데.. 전반적 보존상태가 극히 좋았기 때문에 구입했습니다. 

추가로 도색한 건 아닌것 같아보입니다.. 안쪽 역시 이런저런 클리닝이 많이 된 엔진은 아닌걸로 보이구요. 

 


같은 엔진이 2대가 되어버렸는데... 이중 하나는 제가 쓸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머큐리 150마력 4행정.. 25"

이번엔 150 입니다. 콤비를 맞추시는 분의 의뢰로 구입하게 되었구요. 

중고는 중고인데 30분정도 돌린 사실상 품 재고 엔진입니다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엔진이죠.. 

마땅한 중고엔진이 없었기도 했지만 거의 배를 새로 맞추시게 되는 상황이라 엔진에 투자를 하시라... 설득해서 이루어진 구매입니다. 


어쩌다 보니.. 머큐리엔진이 잔뜩입니다.. ;; 정비역시 머큐리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고.. 

그래도 저는 머큐리 엔진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제게 그렇게 나쁜 기억도 없었고.. 실제 다뤄보면 쓰기 좋아요.. 


나중에 입고되면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728x90
Posted by 라덴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