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라덴씨입니다.


최근 미국계보트들이 많이 수입되면서 조금씩 배들이 다변화되고 있지만 


불과 몇년전 까지만 해도 국내 FRP 레저보트의 절반은 야마하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야마하 선박이 많았고 


아직도 많이 유통 되고 있습니다. 


헌데.. 이 보트들이 제치가 들어와서 운용되는 것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제가 330 콤비 이후 처음 수입해서 타려고 했던 보트도 SRV17 이었고


일본 국내 중고를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스펙도 국내의 중고들과 많이 상이한데다 가격 또한 수입비용까지 생각하면 꽤나 비쌌기 때문이죠..


당시 SRV국내 중고가격인 800 ~ 1200 선에 맞춘다는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 물론.. 그냥 들고와서 손보지 않고 바로 탈 수 있는 물건들 기준.. )


그 만큼 그렇지 않은 몰드들이 많이 들어왔고 국내 딜러들 손에서 수리도색되어 국내의 중고엔진들을 


달고 나간 배가 아마도 제 생각에 꽤나 될겁니다..



아무튼 지금 국내 시장에 돌고 있는 야마하 보트들은 대개 15년이상 된 보트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직도 개인이 손에 쥘 수 있는 보트들은 그정도 년식들인데 한번쯤은 히스토리에 대에서 궁금해 하셨을겁니다. 


다른 업체는 이런걸 제공하지 않는데 야마하는 친절하게도 92년식부터 부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보트의 부품 카다로그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건 예전에 지인의 SRV 부품들을  대신 구입해드리려고 


넘버를 찾기 위해 찾아보다 알게 된 것입니다. 


먼저 http://www.yamaha-motor.co.jp/parts-search/ 사이트로 갑니다. 


야마하의 전제품의 부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오도바이부터 보트 요트 선외기 제트스키 등등.. 


전부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Boat 라고 되어있는걸 클릭하면.. 줄줄이 검색부터 주문 등등.. 설명이 나오면서 


맨아래 동의하다 ( 同意する ) 라고 된 버튼을 클릭하시면.. 


검색조건들이 나오는데.. 이중 두번째 라인의 시리즈 명을 검색하시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FR 이니.. UF 이니.. SRV 이니.. 등등.. 익히 들어서 아는 이름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다음화면에서 줄줄이 형식 및 세부 모델명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 보트시리즈의 최종년식이나 정식 모델명, 같이 세팅되는 엔진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RV를 찾아보면.. 모델명이 많아 2 페이지인데요..





이런 페이지를 보시게 됩니다. 


여기서 자기 배의 모델명을 고르면 상세페이지로 들어가 부품등을 찾아볼 수 있고 


넘버를 확인하면 여러 경로로 주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가장 흔히들찾으시는 자연배수 마개나 거기에 들어가는 O링까지 다 구분되어있습니다. 



암튼.. 저 위그림을 보시면 그냥 봐도 알 수 있는 것이..


SRV 시리즈는 17 / 20 / 23 의 세가지 모델이 있었고.. 


17피트는 1998년.. 20피트는 2000년.. 23피트는 2003년에 단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 엔진이름이 붙는 모델들이 있지요.. 50ps 60ps F50 F100 등등..


이건 소비자의 오더에 따라 물론 엔진이 다르게 출고되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팩토리 스펙은 이랬구나.. 하는걸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물론 선내기 모델도 있으니.. 그건 안쪽에 가서 다시 살펴봐야 겠습니다만.. 


해서.. SRV 20의 경우 4사이클 50마력 2사이클 60 마력등이 팩토리 스펙으로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일본 중고시장을 보아도 거의 50 ~ 60 이 주종입니다. 제가 SRV를 찾던 당시 


20피트가 60을 넘어가는 엔진을 달고 있는건 지금까지 수상스키를 끄는 2사이클 75마력을 달았던 1정 외에


본 기억이 없습니다.  다른 모델 계열도 이런식으로 배에 대한 히스토리나 부품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걸 보면 야마하가 왜 SRV 20 에 50~60 을 달고 출고시켰을까.. 생각을 하게 되지요.. 


야마하가 배를 건조한 사람들인데 쪼다도 아니고.. 


물론 지금의 SR-X는 F115까지 달고 나오는 만큼 일상적인 주행에 거기에 맞게 밸런스를 맞추고 있고.. 


전세대인 SR-V는 F50 이나 60 정도에 최적화되어있다.. 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물론.. 제 지인도 2T 85달고 잘 쓰고 계신 분도 있습니다. 불가능하다기 보다는 최적화 라고 생각해 주세요.. )


지금까지 수 대의 SRV가 운용되는 것을 보고 몰아보기도 한 바..  저는 대강 야마하가


" 팩토리 스펙에 이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있구나.. " 라는 것이 이제는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국내 보팅인들이 너무 속도에 목메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우리나라에서 다니는 SRV 중에 50~60 을 달고있는 아이가 그렇게 많지 않기도 하고 


한편으로 SRV에 60이 적정 출력입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더더욱 없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개인의 견해차가 있는 부분이라 여기서 끊기로 하구요. 


( 참고로 저는 제조사의 설계 스펙을 존중하자.. 라는 생각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



아무튼.. 야마하계열의 배들은 이렇게 조회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낼 수 있고.. 


원래 이력을 알고 탑시다! 라는 차원에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728x90
Posted by 라덴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