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점화불량의 해결..
작업기록 2016. 7. 5. 14:58 |728x90
해피마린입니다.
어제는 해묵은 점화불량을 한건 해결했는데요.. 아오.. 정말 너무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었죠..
작년에 머큐리 60마력을 하나 구입했었는데. 하부가 없었고 블럭은 매우 양호한상태로 보였었습니다.
그래서 하부도 아래가 조금깨진 신품으로 사서 붙이고 했는데..
시동을 걸려니.. 터지긴 터지는데 무슨 오토바이 소리가 나는 것이었지요.. -_-...
단기통 소리가 나서 확인해 보니.. 정말 한군데만 튀고 있더군요.. 1번은 튀고 234번은 죽어있었습니다.
당시에 여러가지 체크했었는데 해결이 안나서 마린랜드에도 물어보고 하던 도중에 ECU이야기가 나왔었는데..
배선을 찬찬히 뜯어보니 트리거 센서가 따로 있는게 아니라 ECU에서 받게 되어있더군요.. ;...
설마 ECU가 문제인가?.. 하고 ECU를 사려고 했다가 참고 있던 도중에 이사를 하게 되었고 모든건 뒤로 미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우연히 검색도중에 중고로 나온 정확히 같은 형식의 선외기가 하나 있어 구입을 했었고 들어온게 지난주였는데요.
부품이 뭐가 되었던 바꾸어 가면서 고쳐보려고 했던 것이지요.
여튼.. 새로 들어온 걸 돌려보니.. 음.. 문제없이 잘 되더군요..
하여 가장 문제가 되었던 ECU를 적출해서 교체해본 결과.. 그 문제는 아니었고 한편으로는 다행.. 한편으로는 또 미궁에 빠져드는 순간이었죠..
점화코일도 다 체크했고.. 아무튼 결국 남는 것은 배선의 문제였습니다.
도저히 몰라서 마린랜드에 다시 물어봐도 뚜렷한 답은 없는데.. 최초에 키온을 놓으면 점화코일쪽으로 12V가 수초간 한번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다시 체크해 보니 1번은 정상, 2 번은 제로, 3 4 번은 7v 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래서 충분한 점화가 안되었던 것이죠. 점화플러그로만 보면 불꽃은 약하게 튀었었습니다.
그때 머리속을 불현듯 지나가는 생각.. 접지 !!
부랴부랴 선을 열어보니..
이런 젠장.. ㅠㅠ.. 2 3 4 번이 1:3 으로 연결되어있군요.. 여기다 직감해서 뜯어보니..
선을 수축으로 마무리하고 안에 부식을 막기 위해 수지를 잔뜩 채운건 좋았는데.. 안쪽의 선을 묶지도 안고 그냥 끼워넣고 말았군요..
전혀 접지가 안되는 상황이었고 3 4 번은 살짝 붙어 손실이 발생하나 간신이 통전이 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아오..
누가 작업했는지.. 그냥 아오.. ㅠㅠ.. 이것 대문에 8개월을 못팔고 있었군요.. ㅠㅠ..
내친김에 연결을 바로잡고 각 기통을 개별접지하고.. 다시 시동을 걸었더니..
아주 정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요.. ㅠ_ㅠ..
휴.. 인제 좀더 정리해서 두대를 전부 판매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곧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또 깨닫게 된.. 접지의 중요성 ! 앞으로 선외기도 접지튜닝을 해볼까~ 생각도 해봅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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