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라덴씨입니다. 


최근에 저는 리빙스턴 16을 국내에서 건조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신경쓸 일들이 많기 때문에 주변의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16의 자료는 뭐 거의 없는것 같구요.. 이건 나중에 본사에서 도면을 가지고 와야 할것 같습니다. 


아무튼 예전 리빙스턴이 POWER CAT GROUP 에 들어오기 전에는 19가 아니라 185 모델로 판매가 되었었구요. 


모양새도 현재믜 모습과는 약간 달랐습니다. 




후미에 있는엔진을 보시면 머큐리 75마력 2기가 올라가 있습니다. 


이시기 엔진 카울이 2T 4T 같이 사용했기 때문에 짐작은 안되는데 흘수를 보면 


4T 75 2기일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듭니다. 



뒤에 사람이 하나 있기는 하지만 많이 잠겨있죠. 콘솔은 지금과 모습이 많이 다릅니다. 




이시기에는 뒤쫃 구조도 약간 달랐는데 모터웰 때문에 현재의 14피트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고 


안쪽도 약간의 골을 가지고 있는 구조입니다. 








이 가운데 골이 있는 구조는 호불호가 많은데 실제 운영해 보면 저 구조가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양쪽이 딱딱 정리가 되고 무엇보다 프리보드가 낮은 상태에서 무릎을 걸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됩니다.





같은 연식에 혼다 50 2기가 올라와 있는 매물입니다. 



해외의 의견 역시 각각 갈리는것 같습니다. 전이 더 나았다고 하는 사람이 있고 


지금의 평데크가 더 낫다는 견해도 있구요. 제 견해는 완만한 W 구조가 실용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보기에는 평데크가 좋지요. 아무리 고정관념이라고 해도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무시할 부분이 아닙니다. 




글을 쓰면서 이리저리 실시간으로 자료를 찾아가면서 쓰고 있었는데 혹시나 해서 


같은 방법으로 자료를 찾으니 역시 나오기는 하는군요. 예전엔 15.5 로 판매가 되었었습니다. 




정말 어렵게 찾은 자료네요 왠지 지금의 14와 비슷한 모양새입니다만 


옆에서 봐서 그렇지 저 폭이 정말 대단한 폭입니다. 






정말 오래된 화석 자료지요.. 


뒤에 달린 엔진의 카울로 볼 때 1980년대 사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 바로 윗사진과는 또다른 구조입니다. 


그럴 수 밖에요.. 리빙스턴은 무려 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모델이니까요. 





어렵게 어렵게 동영상도 하나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15피트에 이텍 90이 올라갔었네요.


엔진을 꽤 세게 썼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기 보다는 헐이 저 마력을 받아낼 수 있다고 보는게 정확하지요. .


구조는 W자를 유지하고 있네요. 19야 본사의 현행모델이니 그렇자 치고 16은 제가 구조를 바꾸어도 될것 같으니.. 아마도 어떤 구조로 배를 설계하느냐가 


후에 저의 최대 고민거리가 될것같습니다. 



나중일이 되기는 하겠지만 몰드를 들여오는 시점에서 한번쯤 이 구조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 시간을 가져봐야 할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728x90
Posted by 라덴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