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해피마린입니다. 

 

아시다시피 작년부터 저는 견인차로 툰드라를 몰고 있습니다. 5.7 자연흡기.. 풀사이즈 픽업이죠.

가급적 순정을 유지하는 편이지만 야금야금 만져보는걸 좋아하는 편이라 몇가지 장난을 해 봤는데요.. 

전에 하이퍼테크 튜너를 달았었는데.. 장착했더니 확실히 차는 바뀌기는 했는데 견인모드를 켠 것과 거의 

비슷한 효과가 나오는것으로 판단해서 부착 후 얼마 안있다 탈거했습니다. 

 

그 다음 같이 했던건 에어 필터를 교체했는데 처음엔 오픈필터를 써볼까 했다가 ( 요즘은 흡기쪽은 구변도 편해서.. ) 

K&N 순정형(?) 흡기필터를 사용했습니다. 

요거죠.. 에어필터 박스를 교체하지 않는 선에서 습식필터로 교체한 셈입니다. 

교체후 소감.. 간간히 피리소리가 나는걸 보면 흡기량은 확실히 늘었습니다.

약간의 연비향상이 있었구요. 스로틀 반응도 조금 빨라졌습니다. 

어자피 필터값이 비싸기 때문에 K&N 필터 메인터넌스 주기를 생각하면 투자할만 합니다. 

참고로 다른 차량도 그렇지만 흡기튠을 하면 피리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귀에 좀 거슬리죠..

요 스로틀 바디  뒤에 있는 매쉬망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 망이 있는 이유가 있기는 하지만 없어도 무방해서

매쉬망만 제거하시거나 매쉬망이 없는 가스켓으로 교체해도 됩니다. 

 

그 다음 해외 툰드라 포럼을 들러 이리저리 귀동냥을 해 본바.. 사실상 슈퍼차저를 올리는게 아닌 이상은 

흡기쪽은 눈에 띄는 효과가 있는 악세사리는 없는것 같더군요..  그래도 회자되는게 2가지인데.. 

스로틀바디 스페이서와 CAI ( cold air intake )  입니다.  CAI는 툰드라의 경우 사실상 순정이 CAI 형태라 

여기에 구멍을 하나 더 뚫는 SABM ( Stock Air Box Modification )  을 하곤 합니다.. 요건 다음 포스팅에 

소개해 드리기로 하구요. 오늘은 스로틀 바디 스페이서를 꼽았습니다.

 요 제품 인데요.. 스로틀바디 스페이서는 몇종류가 나오는데 그중 평이 가장 좋은 AFE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흡기에 임의로 와류를 만들어서 유속을 올리고 흡기량을 증가시키는 원리입니다.

사실 마력과 토크가 늘어난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의 평은 마력은 레드존 끝자락에서 마력이라 

큰 의미는 없고 그 외 응답성이 좋아지고 연비도 조금 향상된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습식필터와 같이 쓰면 좋구요..  110달러가 조금 못됬던것 같습니다. 

 

설치는 간단한데요.. 에어박스 뚜껑 제끼고 스로틀바디 분리해서 사이에 끼워주고 관련 가스켓들 설치하면 됩니다. 

원래 스로틀 바디 부분이구요. 

 

요 사이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아까 그 매쉬망이 있는 가스켓이 보이시죠.. 

제공되는 원형 가스켓으로 교체하거나 매쉬망을 잘라줘야 합니다.

설치후 사진입니다..  1/2 인치가 두꺼워짐에 따라 스로틀바디 잠기는게 조금 어렵습니다. 

아래 호스에 간섭이 생겨서 그렇구요.. 힘으로 밀어넣을만 합니다. 

그리고.. 주의하실게 .. 사실.. 별거 아닌것은 만는데 가스켓을 넣으면서 볼트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저는 가스켓 맞추다가 볼트가 미끄러져 인테이크 안으로 골인해서.. ;; 인테이크 전체 들어내느라 

두시간동안 생 쑈를 했습니다. ;;  아무튼 마무리는 잘 됬어요. 

 

시동을 걸어본 결과... 확실히 유속은 늘었습니다. 다행히 체크등은 안뜨고 있구요..

밟으면 블로우오프 밸브에서 나는 소리마냥 피융~ 소리가 나네요 ( 갑자기 스로틀이 개방되면 그렇습니다. )

ㅎㅎ.. 엄청난 플라시보 효과~  나머지는 좀더 운행해 보고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다음주에는 아까 언급했던 SABM 을 해볼 계획입니다. 나중에 작업기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Posted by 라덴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