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燕

개량한 160의 시운전

라덴氏 2023. 9. 26.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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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마린입니다. 

그간에 죽 이갸기가 없었던 160 소식입니다.  최근에 결국 띄워볼 수 있었구요. 

결론부터 한마디로 요약하면 20마력의 출력을 지불하고 좀더 넓고 쓰기 편하게 리빙스턴 14를 

개량할 수 있었다. 입니다. 당초 목표가 그랬고 그건 가능할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는 일단 무게배분에 영향이 있는 요소중 울테라에 관련된것을 제외하고 

( 난간등의 요소들은 거의 대칭으로 들어갈 것이므로 .. )  대부분 부착한 것 같습니다. 

연료는 120리터중 60리터 ( 30L *2 ) 로 테스트했습니다. 

 

작년 말 시운전시 가장 문제가 되었건 것은 같은 폭에 높이를 올려놨더니 배가 너무 예민해지고

선체가 엔진 회전토크를 버티지 못하고 심하게 기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 부수고 다시 만들어 이날에 왔죠.. 

 

제가 바랬던 것은 리빙스턴 14 이상도 아니었습니다. 리빙스턴 14의 바닥을 쓰고 있으니 그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고 리빙스턴 14정도의 밸런스와 성능을 보다 나은 데크에서 재현하자 

하는게 목표였습니다.

새로 띄운 160 입니다. 오늘 시운전은 네이쳐 보트 사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흘수는 보시는 대로 입니다. 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정선시 확인하고 싶었던 점은 일단 단기간이라도 수상계류가 가능한가 였는데 일단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흘수가 배수구대비 몇센치는 떠 있네요.. 이런저런 것들이 들어가면서  조금 변동여지는 있겠지만 뒤쪽에 물이 일부 

고일 수는 있겠지만 배수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탑승할 때 배의 흔들림이 있고 이는 전후로는 리빙스턴 14보다는 약간 덜하고 좌우로는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엔진이 커지면서 늘어나는 무게를 감당하기 위한 부력통으 제 역할을 하고 있고 단차를 준 만큼 주행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좌우 흔들림은 이정도 인데.. 큰 의미는 없을것 같습니다. 

 

혼자서 흔들흔들 하는건 뭐.. 의미는 없지만 잠시 찍었떤 영상입니다.  14 때와 마찬가지로 한쪽에  3사람정도는 

무릎을 기대고 서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떠있을 때 밸런스는 이정도입니다. 우려했던 것 것 보다는 선수가 쳐지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동하기도 했어요.

선수에 사람이 올라가면 이정도 밸런스 입니다. 예전에 봤던 그대로 앞이 쳐지기 떄문에 앞으로 올라갈 수 있는 사람은

한사람이 한계입니다. 

 

 

 

주행은 양호했습니다. 우려했던 점이 리빙스턴 14대비.. 

너무 예민해진 민감도.. RPM을 올렸을 때 발생하는 회전토크로 인한 왼쪽쏠림.. 4행정 60마력을 얹어 생길 수 있는

물넘이 ( 엔진 바디를 타고 거꾸로 갑판으로 넘어옴 )  3가지였는데 염려했던 점들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리빙스턴 14 수준의 흔들림, 마일드하게 턴할 때 나타나는 외측 쏠림 현상 ( 모노헐과는 반대입니다. ) 은

딱 그 수준으로 나타나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이 이상 개선될 수 없다는 걸 처음부터 알고 시작한 만큼

감수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위적으로 조금 줄여볼 수는 있겠는데 결국 엔진 출력을 바탕으로 작동하는 

메카니즘이 될 것이므로 2차세팅하면서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체를 보시고 하셨던 말씀이 60마력으로 이걸 밀 수 있겠느냐.. 했던 점인데 확실히 전보다 

전체 무게가 많이 늘었기 때문에 가속이 아주 경쾌하지는 않았는데 스타트에서 활주는 전과 큰 차이가 없어 다행이고 

최고속은 현재로 1인시 48km/h 정도였습니다. 2인시 45~46정도였습니다. 

엔진높이 조정 플롭변경.. 추가 장비가 올라갈걸 생각하면 약 50 선에 수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는 20밀리 정도 내려가 있는데 조금 올리고 플롭을 바꾸면 속도는 좀더 낼 수 있을겁니다. 

저는 이 속도가 이 배에 문제되지 않을 걸로 생각하는 점이 이전에 리빙스턴14를 타보신 분은 대부분 공감하시겠지만 

50킬로가 넘어가면 엔진이 배를 띄우는 모양새가 되서 주행히 무척 불안해지기 때문에 무슨 엔진이 올라가던 

실제 쓰는 속도는 42 ~45 선이라 항시 5명이 풀로 짐들고 타지 않는 이상은 60으로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선속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할 게 많습니다. 

 이제 배는 철물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 운전자와 그늘막을 위한 작은 티탑도 설치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일정도 계획보다 늦어지고는 있습니다. 꾸준히 추진해서 결과물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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