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기록

머큐리 15마력 수동 틸러 -> 전동 리모트로 변신.... 1/2

라덴氏 2019. 1. 5. 00:19
728x90

해피마린입니다. 


요즘 진행하는 일중 하나는 새로 만드는 연 12 세팅입니다. 날씨가 춥고 일할 시간이 짧아져서 진도나가는 속도가 영 아니긴 합니다만.. 


이 보트를 세팅하기 위해 구한 엔진이 15마력 틸러였습니다. 처음에야 뭐.. 틸러로 몰까.. 싶었는데 


주변에서 다들 리모트로 하라는 강력한 압박이 있어 리모트로 세팅을 하게 됬죠.. 


원래가 이거였죠..  머큐리 2005년식 SEA-PRO, MARATHON 15마력 엔진입니다. 


같은 형식의 블럭을 9.9와 15가 같이 썼죠


저마력에서 머큐리와 존슨엔진의 장점이라 하면.. 내구성도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풍부한 부품이 되겠습니다. 


월 해도 스페터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도적으로 큰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었으니.. 흘러다니는 부품도 많죠. 


아무튼.. 



틸러를 리모트를 바꾸는 첫번째 과정은 프릭스 컨트롤을 없애는 것인데요.. 리모트 컨트롤을 하면 목에서 걸리는게 있으면 안되니까요.


레버를 돌리면 디스크브레이크처럼 작동해서 뻑뻑해 지는 원리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너트를 풀고 아래 디스크를 빼면 됩니다. 



다음은 플라이휠을 손봐야 되는데요.. 로프 시동이라 톱니가 없죠. 다른 선외기는 플라이휠 전체를  바꾸어야 하지만 머큐리는 톱니를 


달면 되는 구조입니다...... 만.. 톱니가 너무 비싸므로 -_- 톱니가 붙어있는 중고 플라이휠을 사야 했어요 -_-



바로 이놈인데요.. 풀려니 볼트가 쩔어서 풀리지 않습니다. 결국 굽고 구워서.. 



요렇게 떼서 붙였어요.



다음엔 컨트롤 시스템을 바꾸어야 해요.. 기존 틸러를 떼어냅니다.. 막상 작업해 보니 많이 바뀌지는 않더라구요. 



이렇게 탈거했어요 



새로이 이식할 쉬프트, 스로틀 링크입니다. 이것도 무지 비싼 키트였는데 운좋게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식은 했는데 저 부품들이 들어가는 위치가 좀 의외였어요. 



다음.. 시동이 걸리는걸 확인했으니 그냥 둘가 했었는데.. 그냥 뜯은 김에 닦아보자 싶어 카브를 열었더니 이런.. 낭패군요.. 


카브 와 리드밸브 사이의 가스켓이 없고 역류를 막는 니들밸브는 어디로 외출하셨네요.. 저렇게 엔진을 썼으면 아마도 


나도 모르게 기름이 무지 많이 넘쳐 나왔을건데.. -_-..   물론 파신분을 탓하는 건 아닙니다. 중고를 산다는 건 어느정도의 위험부담은 


감수해야 하는 것이죠..  부랴부랴 주문합니다.. 



다음은 스타트모터를 붙였구요.. 


릴레이와 레귤레이터를 얹어야 되는데 ( 다행히 충전코일이 장착되어있더군요.. )  호환품을 사서 달려고 하니까.. 아... 망했어요. 


들어갈 자리가 없네요.. ㅜ_ㅜ... 다시 작은걸로 수정 주문합니다.. 



여기까지 작업했네요.. 더 할 수는 있지만 부품이 안맞는것들이 있어 얘들이 모두 오면 작업을 마치려고 합니다. 


후에 2편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