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기록

Johndeere ( 존디어 ) 4210 뒷축 리테이너 교환

라덴氏 2015. 8. 27. 23:42
728x90

해피마린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일전에 장인어른을 드린다고 드택터를 수입한 적이 있습니다. 


존디어 4210 이었는데요. 올초였던가 처가댁에 갔는데 장인께서 뒷바퀴에서 오일이 비친다고 말씀하신게 있었습니다. 


아마도 농기계 수리업자가 말하고 간 모양인데 큰일나는 거라고 잔뜩 겁을 주고 간 모양입니다. 하여 못쓰고 계셧다고 합니다. 


오일이 많이 새는건 아니어서 그냥 써도 무방할것 같았지만 다른 문제는 아닌것 같고 리데나문제 같아서 이번에 UTV 를 고치고 나서 


다음차에 수리를 하기로 하고 이쪽으로 올려달라 말씀을 드렸습니다. 큰 수리는 아닌데 ( 이때까지만 해도 아닌줄 알았습니다. ) 


영천에서는 이걸 해결해줄 사람이 없다는게 문제였지요. 


아무튼 올려받아 버그적버그적 내려서.. 이리저리 분해를 해보는데.. 이것이 구조는 그리 복잡해 보이지 않는데 


리테이너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꽤나 여러 부분을 뜯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양쪽 바퀴빼고.. 롤바 떼고 로터리 분리.. 



휀더도 다 빼고 브레이크 로드 및 핀분리, 피니언락 로드 및 핀 분리.. 


특히 핀 분리하는게 아주 일이 많았습니다. 



축을 분리했습니다. 이 전에 오일을 빼는데.. 


24리터나 나오더군요.... ㅠㅠ. 오일 상태도 무지 좋았습니다. 


이 막대한 양의 오일을 유압유로도 병용하는 시스템이더군요. 



샤프트를 빼니  리테이너가 나옵니다. 


육안으로도 상한 부분이 판독이 되긴 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상한게 아니어서 


좀 아까웠습니다. 그냥 오일보충 하면서 한 2년은 써도 되겠는데.. 





문제의 리테이너입니다. 바깥쪽이 노후되어 약간씩 오일이 새고 있었던 것입니다. 


양쪽이 금속 실이 되어있는 고압리테이너인데.. 이때까지만 해도 일이 쉽게 풀릴줄 알았습니다. 



사실 리테이너 ( = 리데나 ) 는 오일이 있는 곳에 샤프트가 지나가는 곳에는 꼭 쓰이는 필수부품이라 저는 국내에서 찾을 수 있을줄 


알았습니다... 안양을 뒤졌으나.. 안나오고.. 다음날 국내 최대 상가인 구로.. 실패.. 영등포.. 실패.. 청계천.. 실패.. ㅠㅠ.... 


물론 구경이 맞는건 있었는데 고압이 아닌것들이거나 혹은 정확히 맞지만 두께가 안맞는다거나.. 


네 없었습니다. ㅜㅜ.. 저 F로 시작하는 넘버는 리테이너의 규격이 아니라 존디어의 부품넘버였던 것입니다. 


결국 공수하기로 결정.. 닷새정도 걸린것 같네요. 상당히 빨리 온 셈입니다. 





역시 딱딱 맞아 떨어지는 정품이 좋아요. =) 혹시 몰라 하나 더 사두었습니다. 





바로 조립에 들어갑니다. 


하우징에는 별도의 가스켓이 들어가지는 않더군요.. 정말 다행입니다. 


다시 오일 24리터 주입.. ㅡ.ㅡ


오일 스펙이 특이한테 메뉴얼에 의하면.. 5W30 10W30 정도 되는 내연기관에 쓰는 기어오일이면 된다..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결국 자동차용 80W90 수동 기어오일을 사용하였습니다. ( 원래 들어있는 것도 그것 같더라구요 =);; )




좀 늦기는 했지만 아무튼 완성해서 다시 처가댁으로 갑니다. ~~


수고하신 독도님 햄벅님 감사합니다. =)


이제 본격적으로 써야 할 철인데  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잘 쓰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