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 및 기타 수입대행 내용의 계약서입니다.
라덴씨 입니다.
오늘은 좀 딱딱한 글을 하나 올려야 하겠다 싶어 키보드를 두들기는데요.
다름아니라 보트 및 여러 레저 유틸리티들을 수입대행 처리해 드리면서 지금까지는 딱해 어떠한 계약서 없이 진행했습니다만
이렇게 계속 일이 되다보니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어 이제는 공식적인 계약서가 필요한 시점이 된것 같아
양식을 올리고 공지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내용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내용을 보시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 책임 " 인데요. 사실 거의 제 입장에 있어 방어적이 내용이 대다수 입니다.
좀 실망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제는 제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그어야 할 때가 온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러가지 계기가 있기는 합니다만 명문화된 내용없이 애매하게 일이 진행되니 선주님의 기대치가 제 능력을 한참 넘어서는 경우가 너무 많아
여러 안좋은 사태들이 최근 연달아 연출이 되고 있는지라 이런 잡음을 사전에 어느정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가 선주님께 소홀히 하겠다.. 하는게 아닙니다.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제 지금까지 회피한 적도 없고
가급적 돕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비슷한 일을 하시는 분들과 이야기해 보면 저보고 '등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화주와 싸울 수는 없잖아요.
수입대행을 할 떄 저는 물류를 담당하는 사람이 되고, 일반적인 포워더보다 좀더 특정 카테고리에 좀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한번 더 걸러드리고 삐져나가는 것들을 잡아주고 하는 것이 저의 일이고 그래서 제 일의 대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가보는 것이 아닌 이상 해당 물건을 확인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고
작업상 벌어지는 여러 일들.. 모두 제가 감독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저런 불만족스러운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물며 피트당 약 20불이 들어가는 인스펙터를 보내는 일도 화주님들께서 부담스러워 하십니다. 일회성 비용이기 때문이죠..
아무튼 모든 처리는 결국 모든 것은 돈에 귀착되게 되는데 최소한의 수수료를 받아가면서 일하고 있는 저로서는 모든 것을 커버하기에
너무 벅찬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고 손상없이 RORO로 들여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다들 비용때문에 절래절래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컨테이너 포장 과정에서 생기는 약간의 손상, 일부 망실되는 부품 등.. 어느정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부담을 안고 가야 하고
물론 가급적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게 제가 할 일이겠습니다만, 화주님께서도 감당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공감되지 않으면 결국 화주님께서 완벽한 일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셔야 하거나
저와는 일을 하기가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지금까지 대부분 화주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가급적 손상없이 싸게 들여올까를 고민해왔었습니다만
상당 부분 돌아온 것은 질타가 많았습니다.. 내가 언제 그렇게 하라고 했느냐.. 문자상 구두로 말씀드린
예상금액을 왜 넘었느냐고 따지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런 부딪치는 일들에 거의 제가 많은 양보를 해드렸습니다만
이렇게 계속 옥신각신 하는 것은 결코 좋은 답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서로 책임의 선을 명확히 긋고 물론 저도 구입절차에 있어 물건을 확인하는 좀더 객관적인 툴을 만들어 현지 파트너에게 요구해서
같은 일들이 반복되는걸 막으려고 합니다. 앞으로 매물의 탐색 및 추천도 가급적 지양하려고 합니다.
제가 이것이 좋겠다고 해서 그 물건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애초에 하지 말아야죠..
위의 내용들은 1월 부터 진행되는 건들에 이미 적용되고 있고 건건이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공지로 대신합니다.
위 계약서는 물건의 액수에 따라 문자 확인, FAX를 이용한 사인, 액수가 큰 것들은 공증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명문화할 계획입니다.
모쪼록 수입을 계획하시는 분들께서 미리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그중 하나일 뿐이고 화주께서는 선택하실 권리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